무안교육행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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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무안교육지원청 전 공무원은 꿈틀․맘틀을 키우는 학교 행복한 무안교육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고객 모두가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고객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반갑고 공손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얼굴과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끊임없이 연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 처리 과정에서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교육행정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공통이행기준

직접 방문하시면
  • 우리 직원은 3s(stand, smile, seat)를 실천하겠습니다.
  • 직원의 이름과 사진, 담당업무 등이 게재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께서 담당자를 찾는데 1분 이상 걸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께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드리고, 해당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고객께 먼저 양해를 구한 후 30초 이내에 업무를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업무처리가 어려운 경우 반드시 메모를 하여 담당자로 하여금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따뜻이 인사를 하겠습니다.
  • 복사기, 전화기, FAX, PC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직원은 방문하는 고객에게 의자를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면
  • 전화벨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무안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상대방이 알아듣기 쉽도록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 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께서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 하겠습니다.
  • 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상황에 맞는 인사를 드린 후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PC, FAX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 우편, PC, FAX 민원을 접수한 경우 1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과별 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교수학습지원팀
  • 1. 황토골 글로벌 인재육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장학계획을 신학기 시작 1주전까지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일선학교에 안내하겠습니다.
    • 현장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실천중심장학자료를 매년 발간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교육활동 우수 실천사례 등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 학습클리닉센터 운영 내실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학습부진학생의 학습적·비학습적 부진요인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맞춤형 상담 및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속적인 관리로 학생들의 정서·행동의 발달과 안정을 도모하여 기초학력부진학생들의 학력증진을 지원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운영의 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 학생의 특기와 재능을 발굴하여 꿈을 키워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강사 구인․구직란(강사풀제)를 운영하겠습니다.
교원능력개발팀
  • 1. 교원 인사 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에 관한 제증명 발급을 접수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에 관한 업무 처리 시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2.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지원체제를 구축 운영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온라인 시스템을 관리 지원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자율연수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3.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확산을 위해 지원하겠습니다.
    • 적성·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안전대책을 반영한 체험 프로그램 계획수립 및 프로그램 담당자의 사전 현장 답사, 관계자 사전교육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안내하고 지원하겠습니다.
  • 4. 특수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특수교육지원센터 메뉴를 통하여 질 높은 특수교 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교육자료를 안내 및 상담활동을 하겠습니다.
인재육성지원팀
  • 1. 과학교육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현장에서 기초과학과 과학교육과정의 정상운영을 위한 법정이수단위를 확보하고,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을 강화하며, 모든 과학수업을 실험실에서 실시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영재교육관련 선발기준 및 선발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와 무안영재교육원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과학교실을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여 과학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 '발명교실'및 '자연관찰체험학습장?의 적극적 운영으로 창의적 과학체험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각급학교의 과학교재교구 설치 기준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2. 독서교육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교과별 필독도서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독서활동』코너를 마련하여 독서토론마당, 주장하는 글쓰기마당, 독후감 마당 운영 등 다양한 독서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3. 교직단체 업무와 관련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교직단체와의 진정한 파트너쉽을 제고하고, 교원의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원노사관계의 갈등요인을 사전에 예방하여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체육청소년지원팀
  • 1. 학생들의 자율체육활동 활성화를 통한 건강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분위기 형성을 위하여 학교스포츠 클럽를 활성화하겠습니다.
    • 일반 학생을 위한 교내 경기 및 학교간 경기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2. 학생상담에 노력하겠습니다.
    • 『폭력없는 학교를 만들기』를 위해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사이버상담 게시판을 운영하여 학생상담에 적극 응하겠습니다.
    • 학생진로지도에 필요한 각종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상담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3. Wee 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Wee센터 운영을 내실화하여 위기학생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복지지원사업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교육·문화·복지의 통합서비스망을 구축하겠습니다.
  • 5. 학교보건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 및 교직원들의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연 1회 실내공기질 측정 및 연5회 이상 방역소독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위생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하여 물탱크(저수조) 청소를 4개월에 1회, 수질검사를 연4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하여 학생건강검사(신체의 발달상황, 신체의 능력, 건강조사 및 건강검진)를 연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해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을 연1회 이상 점검하고 유해업소 합동단속을 분기에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모든 학교의 정화구역도와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시설의 종류 및 심의신청 구비서류와 정화위원회 심의절차 등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학교환경 정화구역)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6. 안전한 학교 급식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관내 급식학교의 운영 및 위생 안전점검을 연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에 대한 기호도 및 만족도를 연2회 이상 조사하여 수요자 중심의 학교 급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양질의 식품이 저렴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납품시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식재료 검수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기구에 대한 세균검사 및 조리종사자에 대한 보균검사를 연1회 이상, 학교 급식실에 대한 정기방역소독을 연5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및 학교 홈페이지에 ‘급식게시판’을 개설 운영하여 학교급식의 이해를 돕고 지역식생활 개선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친환경 농산물 잔류 농약검사 및 유전자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행정지원팀
  • 1. 청사 및 담당자 안내
    • 각 과 사무실에 담당 안내 및 민원안내판을 설치하여 고객이 관련 업무 부서 및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현관에 행사안내를 위한 디스플레이 보드를 설치하여 행사관계자 방문 시 쉽게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제공
    • 유기한 민원에 대해서는 SMS(문자전송)서비스를 이용하여 민원처리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편안히 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대기시설 및 편의시설을 개선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방문고객에게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운영에 대하여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3.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 직접면담, 전화(☎450-7061), 홈페이지 등 상담 창구를 다양화하여 직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4. 교육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사이버신고함을 통하여 교육관련 부조리를 접수하고 그 처리과정을 7일 이내에 민원인에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5. 교육정보화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전산)
    • 교직원의 정보보호 연수를 연1회 이상 실시하여, 교직원들의 정보보호 능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공정보통신서비스(NIS) 회선 이용으로 인한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관리하겠으며, 예상치 않은 장애가 발생 했을 시에는 신속하게(3시간 이내) 조치하여 원활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정지원팀
  • 1. 입찰․계약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 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하겠으며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국가종합전자조달사이트(http://www.g2b.go.kr)에 공고 하여 입찰자의 방문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2. 폐교재산 매각 서비스 제공
    • 폐교재산을 매각코자 할 경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매각을 추진 할 것입니다.
    • 폐교재산 입찰공고 및 낙찰자 결정과정을 우리교육지원청, 전라남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모든 사람이 처분결과를 볼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교육협력팀
  • 1. 교육재정의 건전운영
    • 매년 당해연도의 예산편성기본방침과 세입세출예산을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제고시키겠습니다.
    • 교육재정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국민신문고(전자민원)>예산낭비신고센터를 운영하여 타당한 지적에 대해서는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예산 낭비를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 적정규모 학교 육성
    • 소규모학교에서는 복식수업, 타 교과 지원교사 증가 등으로 정상적인 교육과정운영이 이루어 질 수 없으며, 또래집단 형성이 어려워 사회성 발달이 어려우므로,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정상화시키고, 아이들의 사회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적정규모학교 육성 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학부모 및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그 당위성 등을 적극 홍보하여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후 자발적인 분위기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3. 학교운영위원회의 효율적 운영과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향상과 업무추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우리교육지원청 또는 학교 자체적으로 연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으며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자료를 게시하겠습니다.
  • 4. 학원 및 교습소 지원 운영
    • 학원 및 교습소 등이 관련규정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감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5.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맞는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서예, 교양,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우리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인 무안공공도서관에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시설팀
  • 1. 수요자 중심의 학교시설공사 이행
    • 학교시설사업(증·개축, 보수 등) 설계자료 조사 및 도서 작성 시 학교장 및 교직원, 학교운영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공사장 주변은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보호시설(위험표시판, 공사안내표시판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사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공사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 공사 완료 후에도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개선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다음 시설공사에 반영하겠습니다.
    • 시설공사 준공 후에도 학교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연 2회 하자점검과 관내 학교관계자에 대한 시설업무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직접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에 관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민원안내』를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결재권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민원담당접수) → 청구서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 → 정보공개, 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결정 및 징수 → 공개

시정 및 보상조치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행정지원담당(☎ 061-450-7060)으로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전화친절교육을 실시하여 향후에는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민원인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정중히 사과드린 후 근무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의 행정 착오로 다시 방문하였거나 서비스이행기준을 기키지 못했을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를 연 1회 실시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거나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할 사항이 있거나 교육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 우편, FAX, 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불만 접수, 처리 창구
불만 접수, 처리 창구
의견접수 담당부서 전화번호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행정지원과(행정지원팀) (061)450-7060
공무원 부조리 신고 행정지원과(행정지원팀) (061)450-7062
민원관련 개선사항 행정지원과(행정지원팀) (061)450-7065
이용방법
  • 주소 : 전라남도 무안군 무안읍 승달로 63 (우 58521)
  • 전라남도무안교육청홈페이지 : http://www.jnmae.go.kr
  • 전화 : 교육지원과 (061)450-7012 / 행정지원과 (061)450-7065 / 팩스(Fax) (061)454-7811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전라남도무안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에게 최고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무안교육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민원별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비고
법정 현재 이행목표
졸업증명서 및 검정고시 관련증명 즉시 2시간 10분  
연구, 시범학교 근무 확인서 즉시 2시간 10분  
사실증명(확인), 각종 실적증명 즉시 10분 10분  
재직(경력,퇴직)증명서 즉시 10분 10분  
FAX민원발급 즉시 1시간 30분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해제신청 15일 15일 13일  
학교법인임원 취·해임승인 5일 5일 5일 법적준수기간
학원설립등록 8일 8일 8일 법적준수기간
학원변경등록 7일 7일 7일 법적준수기간
학원설립자 변경등록 7일 7일 7일 법적준수기간
개인과외교습자신고 3일 3일 3일 법적준수기간
공익법인 임원 취·해임 승인 5일 5일 5일 법적준수기간

※ 즉시: 3시간 이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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